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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Reading

브랜드 성장 전략, 브랜딩의 7가지 원칙

by 나는 꿈을꾸는 문어🎵 2024.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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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22 초판발행

 

지은이가 컨설팅 회사다! 인터브랜드는 뭐 하는 곳이지🧐

‘인터브랜드’는 영국 런던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회사라고 한다. 책은 일본지사에서 나왔고 회사가 세계 곳곳에 있는 것 같아 검색해 보니 우리나라에도 있다. 브랜드 전략 수립부터 네이밍, 디자인 개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는 총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이라고 하는데... 유명하잖아? 나 왜 몰랐지?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실시하고 브랜드 가치 순으로 100개 브랜드를 선정하는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요 브랜드 및 마케팅 관련 랭킹으로 인정받고 있다.

기사 발췌 : 소믈리에타임즈(https://www.sommeliertimes.com)

 

 

그래서 브랜딩의 7가지 원칙이 뭔데?

브랜드로 먹고사는 브랜드 전문회사가 정의한 브랜드 7가지 원칙이 나는 궁금하다.

 

[원칙 1] 오너 의지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자신의 기업 브랜딩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줄 알아야한다.

첫 단추가 잘못 꿰이면 엉망진창이 되는 것이다. 요즘 다하는 브랜딩을 해야 그럴싸해 보이니 시작하지만 많은 대표들이 뚜렷한 가치관이 없다 보니, 그냥 구색만 갖춘 브랜드만 생겨났다 홀연히 사라진다. 

 

[원칙 2] 고객 인사이트

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다.→ 고객과 함께 만드는 브랜드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찾는 방법에는 에스노그라피, 입소문 분석, 고객여정 등 형식적인 다양한 조사방법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고객 간 대화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거나 고객과의 직접 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친밀감'이 브랜드 탄생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한다. 

 

[원칙 3] 경쟁사와 차별화

경쟁사와 자회사가 무엇이 다른지 포지션을 정의한다.

* 시장조사를 근거로 삼아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목표까지 정의하는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 브랜드를 개성(성격)을 지닌 사람처럼 생각하게 하는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여기까지 3가지 원칙이 제대로 정의되어야만
브랜드의 존재이유가 설명된다.

 

[원칙 4]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업의 모든 활동을 아우를 수 있는 명확한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브랜드의 동질성, 일관성, 통일성, 정체성, 주체성 등을 나타내며 궁극적으로 기업에 대해 어떤 느낌이나 연상을 갖는 과정을 의미한다. 

*유형적 정체성 → 언어적 요소(브랜드명, 슬로건 등), 시각적 요소(로고, 캐릭터 등)

*무형적 정체성 → 기업의 스토리, 컨셉, 메시지, 비전, 미션 등

 

[원칙 5] 브랜드 시스템

고객이 브랜드'다움'을 모든 영역에서 일관성 있게 느낄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말한다.

위 원칙 4에서 결정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세부적으로 규정함으로써 기업내에서 의식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칙 6] 사내교육

기업 내 구성원은 정리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세뇌하다시피 하여 동기화되는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유능한 내부 구성원을 육성하는 것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발상을 하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구성원을 육성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타 기업에도 적극적으로 

 

[원칙 7] 성장확인

끊임없이 브랜드의 성장을 확인하고 피드백해서 개선하는 사이클을 반복해야한다.

브랜드를 공고히 하려면 계획→실행→평가→개선 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평가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개선책을 제시하는것이 핵심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브랜딩의 주제!

 

[1단계] 아이덴티티 Identity(정체성)의 시대

로고디자인, 네이밍 등에 따른 식별과 차별성이 주제가 되었던 시대

 

[2단계] 가치의 시대

톤 앤 매너 Tone and Manner(컨셉과 분위기)표현의 질을 중시하며 무형의 브랜드가 가치 환산이 가능해진 시대

 

[3단계] 경험의 시대

로고, 네이밍, 디자인(톤앤매너가 들어간) 그 이상의 브랜드 경험(BX:Brand experience),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이 주제가 되고 있는 지금시대

 

[4단계] 공동가치 창조의 시대

소셜미디어 속 방대한 정보량에 어지럽게 노출된 고객, 고객의 기대 또한 어지럽게 변화하여 기업은 주목을 끌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이에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 변화에 맞추기 위해 이전의 일방소통방식이 아닌 양방 소통관계를 만들어가며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속에서 기업의 소유물과 같았던 브랜드' 이제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대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일본 번역본이라서 정말 사례가 다 고리타분해서 재미가 없었다. 개념 정의를 내리기 위한 부가적인 설명들도 잘 사용되지 않는 표현과 단어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옮긴이의 번역 분야가 디자인 전문이 아니라서 생긴 문제인것 같다. 디자인 생태계에서 사용하는 친숙한 언어로의 표현은 한계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모쪼록 머리 싸매고 읽어야 해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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